[사설] 박근혜 "결과적으로 모두 제 책임"…이런 게 전직 대통령의 자세

입력 2023-09-26 18:01   수정 2023-09-27 12:52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재임 시 공과, 초유의 탄핵사태, 힘들었던 옥중 생활 등에 대한 생각을 털어놨다. 주요 정책 추진 배경과 과정을 비교적 소상히 설명하는 등 전직 대통령으로서 의미 있는 행보다. 박 전 대통령은 한·일 위안부 합의, 사드 배치, 공무원연금 개혁 같은 논쟁적 정책에 대해 ‘정치적 이득을 보기 힘든 사안이었지만 미래를 위해 결행했다’고 했다. 개성공단 폐쇄, 통진당 해산 등도 국운이 달린 문제로 보고 접근했다고 강조했다.

그의 공과에 대한 냉혹한 평가와 별개로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는 설명이다. 탄핵 추진 얘기가 나올 때였지만 ‘마지막으로 해야만 할 일’이란 생각으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체결을 추진했다는 설명도 그렇다. 지소미아를 체결하지 않고 감옥에 갔다면 너무 괴로웠을 것이라는 발언에서 통치권자의 고뇌가 읽힌다.

인터뷰 내용 못지않게 주목하게 되는 대목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 태도다. 그는 적잖은 질문을 “결과론적으로 제 책임이다” “제대로 관리 못 한 불찰을 사과한다”는 답변으로 끝냈다. ‘최서원 씨 국정 개입’ ‘국정원 특활비’는 물론이고 2016년 총선을 앞두고 벌어진 ‘옥새 들고 나르샤’ 공천 파동도 김무성 당시 새누리당 대표가 아니라 자신의 책임이라고 했다. 탈원전 궤도 이탈, 울산 선거 개입, 통계 조작 등 어이없는 사건이 줄줄이 터져도 모르쇠로 일관하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무책임 행보와 대비된다.

현 정부에 부담을 주지 않고 사회 통합에 기여하려는 신중한 처신도 돋보인다.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평가’ 질문에 “전직 대통령으로서 언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원론적 답변으로 갈음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탄핵 수사팀의 핵심 검사였으니 서운한 감정이 있을 법한데도 ‘자제’라는 전직 대통령의 미덕에 충실한 것이다. 또 과거 친박계 인사들의 내년 총선 출마설이 분분한 가운데 “정치적으로 친박은 없다”고 분명히 하며 정치꾼들의 ‘박근혜 마케팅’에 쐐기를 박았다. ‘잼버리로 국격 실종’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같은 거친 주장으로 연일 SNS를 채우는 전직 대통령의 ‘상왕 정치’에 시달린 터라 더 신선하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